▲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는 김영후 국장. 김 국장은 이 사업이 박수를 받아야 하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오산시의 LED가로등 교체사업을 둘러싸고 각종 특혜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관련기사 아래>, 시가 그러한 의혹 제기를 “악의적이고 불순한 의도”라고 반박했다. 

오산시 김영후 미래도시국장은 24일 시청 물향기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겠다”면서 그 같이 밝혔다.

김 국장은 ESCO(에너지절약전문기업) 투자사업으로 진행된 이 사업이 “정부의 권장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전기요금 절감과 잦은 고장에 따른 시민불편을 적극 해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일부 언론과 자유한국당 오산시당원협의회의 여러 특혜 의혹 제기에 대해 “악의적이고 불순한 의도”라고 비판했다.

김 국장은 먼저 시의회 보고나 동의 의결 없이 시가 이 사업을 독단 추진했다는 비난에 대해 “지방자치법 제39조(지방의회의 의결사항) 제2항과 오산시 의무부담이나 권리의 포기에 관한 의결사항 운영 기본 조례 제3조 제2항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장이 체결하는 계약은 시의회 의결 대상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또한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수립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이 사업은 전기요금 및 유지관리 절감액으로 상환하는 ESCO융자모델 사업”이라며 “지방재정법에 따라 2017년~2021년까지 세부사업으로 가로등 및 보안등 유지관리 항목으로 5개년도 83억4498만 원의 중기지방재정계획이 수립돼 있다”고 반박했다.

또 시가 재정투자심사를 받지 않고 사업을 진행했다는 비난에 대해서도 “단순 개보수 및 소모품에 해당하는 램프, 안정기 교체사업은 심사대상에서 제외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오산당원협의회는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이 사업을 추진하며 여러 관련 법규를 무시했다고 주장하며 시민 300명 이상의 국민감사청구 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냈다. <관련기사 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