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공고 나기 오래 전부터 시와 시공업체 유착 의혹

▲ 오산시 LED가로등 교체사업 특혜 논란 관련, 사업 공고가 나기 이전부터 시공업체 관계자가 오산시 관계자와 접촉했었던 정황이 드러났다.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ESCO(에너지절약전문기업) 사업으로 진행된 오산시 LED가로등 교체사업 특혜 논란 관련, 사업 공고가 나기 이전부터 시와 이 사업 시공업체의 유착 의혹이 제기됐다.

오산시 주변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자신을 A업체의 회장이라고 소개한 심모씨가 오산시청에서 모습을 보인 것은 이 사업의 입찰공고(2016년 12월)가 나기 1년여 전이다.

제3자를 통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심 씨는 당시 오산시청 사업 관련 부서를 출입하며 자신의 업체가 향후 오산시의 LED가로등 교체 공사를 맡기로 시와 이야기가 다 됐다는 식으로 자신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당시 시가 에스코 사업으로 LED가로등 교체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리는 들리지 않던 때였다.

심 씨의 주장이 어디까지가 사실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공교롭게도 시는 2016년 12월 이 사업에 대한 ‘긴급입찰’ 공고를 내고 A업체를 시공업체로 선정하게 된다.

심 씨의 말이 현실이 된 것. 시와 A업체가 이 사업을 미리부터 준비하고 추진하지는 않았는지 의심할 수 있는 부분이다.

A업체의 법인등기부등본 상에서는 심 씨의 존재를 확인할 수 없다. 그러나 A업체 관계자는 심 씨에 대해 “저희들이 영업 쪽으로 모시는 분”이라고만 설명했다. 

등기부 상 이 업체의 감사와 오산시 LED가로등 사업 입찰 참여자 또한 심 씨 성을 가진 각각 다른 인물로 확인됐다.

이를 놓고 볼 때 A업체가 심 씨가 실제 운영하는 가족회사일 가능성도 높지만, A업체는 이를 확인해 주지 않았다.

심 씨와는 관련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오산시는 심 씨와의 관계 등을 통해 A업체에 특혜를 줬을 가능성에 대해 ‘괜한 의심과 억측’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A업체는 2014년 9월 설립, 그해 12월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으로 등록하고, 2015년 2월 전기공사업을 등록을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타 에스코기업의 투자(사업)실적을 인수해 입찰 참여 자격요건을 갖추고 2016년 12월 오산시의 LED교체사업 시공업체로 선정됐다.

에스코기업의 투자실적을 인증 관리해주는 (사)에너지절약전문기업협회는 A업체가 오산시 외 다른 사업 실적이 있는지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 사업은 입찰기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는 ‘긴급입찰’ 공고를 통해 진행됐는데, 관련법규 상 지자체의 ‘긴급입찰’ 사업 대상인지 논란이 일고 있다.  

그렇게 시작된 47억 원 규모의 이 사업은 2017년 1월부터 그해 8월까지 공사가 진행됐는데, 공사가 모두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시청 홍보실조차 그러한 사업이 있었는지 전혀 몰랐을 정도로 시작과 마무리가 모두 조용했다.

이후 언론보도와 오산시의회 김지혜 의원의 문제 제기로 수면 위로 불거지면서 여러 논란과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시는 시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보고 절차도 거치지 않고 사업을 추진했던 것으로 밝혀졌으며, A업체와 계약 이후 석연치 않은 이유로 설계변경을 하고 사업금액을 대폭 늘린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입찰 당시 시의 사업설명서를 보면 시는 원활한 사후관리를 위해 LED가로등 제조사는 1개 이내이어야 한다는 조건을 걸었는데, 실제 이 사업에는 3개 제조사의 제품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