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시가 수원군공항 이전이 국정과제 사업이라고 주장, 군공항 이전을 반대하고 있는 화성시의 반발 등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염태영 수원시장.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수원시는 시가 추진하고 있는 수원군공항 이전사업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돼 있다고 주장, 화성시의 반발 등 논란이 예상된다.

수원시는 오는 17일 오전 10시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새정부 국정운영정책설명회’를 연다.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을 지낸 김진표(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새정부의 국정운영 정책을 설명할 예정이다.

박광온(더불어민주당, 전 국정기획자문위 대변인) 의원이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추진방향과 주안점을, 이재준 전 국정기획자문위 전문위원은 도시재생 분야 정책을 설명한다. 질의응답 시간도 있다.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은 문재인 정부가 나아갈 방향을 보여주는 설계도이자 정책집행의 로드맵이다.

국정기획자문위는 ▲국민이 주인인 정부 ▲더불어 잘사는 경제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등 5대 국정과제와 20대 국정전략, 100대 국정과제를 설정했다.

수원시는 시가 새 정부에 제안한 정책 중 ▲수원·화성 군 공항 이전 사업 ▲공공부문 일자리 개선 ▲획기적인 자치분권 추진과 주민참여 실질화 ▲지방재정 자립을 위한 강력한 재정 분권 등 17건이 ‘국정 운영 5개년 계획 100대 국정과제’에 반영됐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는 “시의 주요 현안인 ‘수원·화성 군 공항 이전 사업’이 국정과제에 포함돼 있다”고 주장,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시는 이 사업이 “‘국방개혁 및 국방 문민화의 강력한 추진’(100대 과제 중 87번)에 ‘군 공항 및 군사시설 이전을 통해 국방력을 강화 및 주민 불편 해소’라고 명시돼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