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학 전 인천도시개발공사 사장을 경기도시공사 사장 후보로 내정하며 논란을 자초한 남경필 경기도지사.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경기도시공사 김용학 사장 내정자에 대한 자격 논란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그를 최종 임명할지 여부는 이번 주 고비가 될 전망이다.

인천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을 역임했던 김 후보자는 퇴임직후 공사와 업무 관련성이 있었던 민간기업 임원으로 취업, 고액의 연봉을 수령했던 것이 경기도의회 인사청문을 통해 밝혀졌다.

더욱이 그가 재직했던 민간기업이 김 후보자가 인천도시개발공사 사장으로 있던 시절 추진했던 운북복합레저단지(미단시티) 공동시행사로 선정됐던 것도 드러나며 대가성 특혜 채용 의혹이 짙게 불거졌다.
 
이에 이달 15일과 16일 두 차례에 걸쳐 김 후보자에 대한 도덕성과 능력 검증 인사청문을 했던 도의회는 임명권자인 남경필 지사에게 ‘부적격’ 의견을 담은 청문결과를 전달했다.

남 지사는 그러나 도의회의 청문 결과를 그대로 따르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남 지사는 지난 25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아직 결론을 내리진 않았지만 도의회의 의견을 존중한다”면서도 “김용학 후보자 문제에 대해선 여야 3당 지도부와 (따로) 만나 대화를 나누고 결정을 하겠다”고 말했다.

일단 시간을 벌면서 정면돌파를 하겠다는 뜻이다.

그러자 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바로 성명을 내고 “남경필 지사는 김용학 사장 내정자의 추천을 철회하라”고 즉각 반발했다.

민주당은 남 지사에게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를 합의했던 ‘연정’의 초심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며 “공공기관의 장은 경기도민을 위해 일하는 자리이지, 도지사의 인연이나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사적 수단이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앞서 남경필 지사와 도의회는 지난 2014년 8월 29일 연정의 주요 일환으로 도 산하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협약을 맺은 바 있다.

당시 남 지사는 “인사 청문 도입이 성공적인 경기도 연정의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고 치켜 세운 바 있으며, 경기도는 “공공기관장 인사 청문을 통해 ‘연정’과 공공기관 ‘혁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한 바 있다.

당시 합의는 그랬지만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연정파기 논란까지 이는데도 남 지사가 뜻을 굽히지 않자, 경실련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기도협의회는 26일 성명을 내고 남 지사에게 김 후보자의 사장 내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인천도시개발공사 재직 시절 중 타기관 사장직에 응모하고, 또한 사임 후 업무관련이 있는 업체에 재취업을 해 거액의 급여를 취득한 것은 심각한 결격 사유”라고 지적했다.

또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관련, 김 후보자가 태극기 집회에 참석한 전력에 관해서도 “헌재판결을 부정한 것”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경기도시공사 노조 또한 강력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남 지사가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시위 등 단체행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한편으로 남경필 도지사가 논란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던 인사를 왜 사장 후보로 임명했는지 의문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윤재우 경기도의원은 24일 본회의장에서 “남경필 지사의 인사검증 시스템이 과연 있기는 한지 궁금하다. 아니면 인사검증시스템이 붕괴된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꼬집었다.

윤 의원은 “공공기관장 선택에 좀 더 책임감 있는 인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경기도시공사는 빚더미에 허덕이던 공사를 정상궤도에 올려놨다는 평가를 받았던 최금식 전 사장이 지난 3월 임기를 남겨두고 갑자기 퇴임하며 논란이 시작됐다. 

최 사장 취임 당시 경기도시공사는 자산대비 318%에 이르는 부채(8조2929억 원)에 허덕였다.

무용론과 해체론까지 떠돌 정도로 위기였지만, 최 사장 취임이후 도시공사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193%(5조8735억 원)까지 떨어지며 경영은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의 돈줄을 쥐고 있는 도시공사 사장이, 거기다 후한 평가를 받았던 인사의 갑작스럽고 납득하기 어려운 사임을 두고 일각에서는 남 지사의 대선 출마와 관련해 이해관계가 맞물린 ‘경질’ 아니냐며 의혹이 제기됐다. 

남 지사가 후속 인사로 누구를 선택할지 궁금증도 일었는데,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논란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