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흥식 수원시기획조정실장(사진)이 수원시좋은시정위원회가 시의 거수기 역할을 하고 있다는 논란을 반박했다. <자료사진>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수원시가 ‘관제 거버넌스’ 기구 논란을 사고 있는 수원시좋은시정위원회(위원장 염태영 수원시장)를 변호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아래>

수원좋은시정위는 지난 22일 광교 비상취수원 변경을 포함한 수도정비계획변경안을 시의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시에 권고했다.

그러자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반대하고 있는 환경시민단체들(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은 즉시 ‘밀실합의’, ‘관변단체’ 아니냐며 좋은시정위를 비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수원시 박흥식 기획조정실장은 27일 오후 긴급 브리핑을 갖고 범대위의 그러한 비난이 “과도한 비난”이라고 반박했다.

박 실장은 “2011년 출범한 수원좋은시정위는 수원시의 대표적 거버넌스 기구”라며 “이번 광교저수지 비상취수원 변경 사안도 TF회의, 주민과 범대위와의 간담회, 전문가 토론회, 전체회의 내용이 시 홈페이지에 공개돼 있다”며 좋은시정위가 투명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같이 합리적 논의 절차와 투명한 운영과정을 통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졌음에도, 결론에 대한 입장이 다르다는 이유로 ‘거수기 운운’ 하는 것은 위원회와 위원들의 독립성과 자부심을 훼손하는 과도한 비난”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이유로 타자를 폄훼하는 것을 부적절한 태도”라며 “시민의 합리적 판단에 도움이 되지 않는 감정적 발언은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그러면서도 박 실장은 “수원시는 시정운영에 시민들의 의견을 존중한다. 그리고 범대위가 진행 중인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반대 시민청원 운동이 시민의 의사를 모으는 좋은 방안이라 생각한다”고 한 발 물러섰다.

범대위의 시민청원 운동에 시민들이 얼마나 참여하느냐에 따라 사실상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입장에서 선회할 수 있다는 뜻으로 보인다. 

앞서 수원시는 비상취수원을 광교정수장에서 파장정수장으로 변경하는 내용이 포함된 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안을 지난해 8월 환경부에 제출, 승인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그러나 48개 환경시민단체로 구성된 범대위가 광교 비상취수원 변경이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한 사전 절차라며 강력 반발하자, 시는 환경부에 승인 유보를 요청해 놓고 이 문제를 수원좋은시정위에 해결을 맡겼다.

수원좋은시정위원회는 지난 22일 투표를 통해 24 대 19표로 수원시의 손을 들어줬지만, 투표인단에 시 공무원들이 참여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 2015년까지만 해도 광교상수원보호구역해제는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이었지만, 지난해 갑자기 광교 비상취수원을 변경하는 내용이 포함된 수도정비기본계획안을 환경부에 제출하며 논란을 자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