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국방부가 16일 수원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로 화성 서쪽 해안에 위치한 화옹지구를 선정한 가운데, 화성시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화성시는 이날 오후 국방부 발표가 있은 직후 보도자료를 내고 “수원군공항 화옹지구 이전을 결사 반대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시는 국방부가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옹지구를 선정 발표한 것이 정부가 정면으로 법령을 위반한 것이라고 항의했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군공항이전법에 따르면 지자체와의 협의가 없으면 예비이전후보지도 선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채 시장은 국방부가 화성지역을 수원군공항 이전 가능 후보지로 선정한 이후 줄곧 협의를 거부해 왔다.

채 시장은 “수원군공항 화성시 이전을 결사반대한다는 의사를 수차례 국방부에 전달했다”면서 국방부의 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화성시는 “화성시민들이 군공항 중첩 피해로 고통 속에 살고 있으며 특히, 국방부가 이전 예비후보지로 선정한 화옹지구는 매향리 미공군 폭격장으로 인해 지난 55년간 많은 인명피해를 겪어왔던 곳”이라고 반대 입장을 전했다.

시는 국방부의 발표가 일방적이라며 군공항 저지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국방부 결정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등 모든 수단을 마련해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채 시장은 특히 이후 국방부가 주도하는 후보지 선정심의위원회 활동에도 불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성시의회도 17일 오전 10시 30분 기자회견을 열고 ‘결사반대’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시의회 김정주 의장은 16일 오후 “55년 동안 지역에 피해를 준 매향리 쿠니사격장의 아픔을 이제야 치유하기 시작했는데, 다시 이 지역에 군공항이 들어선다면 주민들이 용인할 수 있겠느냐”며 “국방부의 결정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강하게 항의했다.

반면 수원시는 화성시와 다른 이유로 조심스럽지만 기쁜 내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수원시는 16일 입장 발표문을 내고 “국방부의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 발표를 환영하며,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시는 “새롭게 조성되는 군공항이 최전방 군공항으로서, 최적의 요충지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국방부 결정에 당위성을 부여했다. 

그러면서도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이전사업에 임할 것”이라면서 화성시 달래기에 나섰다.  

시는 “화성시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면서 해당 지역주민들에게 추진상황에 대한 충분히 정보를 공개하고 주민갈등과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참여와 소통, 공감대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수원시는 17일 오후 2시 도태호 제2부시장이 따로 브리핑을 가질 예정이다.

수원시의회도 “수원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고 논평했다.

시의회 김진관 의장은 “2015년 수원군공항 이전 승인 이후 지지부진하던 사업이 의미 있는 한걸음을 내딛게 됐다”며 “이전부지 선정심의위원회에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전 절차를 추진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어 “군공항 이전은 한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안보와 시민의 생명권이 직결된 만큼 이전지역과 협력 상생발전을 할 수 있도록 의회도 지속적인 소통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수원정치권도 국방부 발표를 환영했다. 

김진표 국회의원은 논평을 내고 “공군 작전성 검토결과와 그동안의 연구용역 결과를 종합 검토해 발표한 이전 결정은 국방력 강화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수원과 화성 등 경기남부권 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고 환영했다.

백혜련 의원도 이날 논평을 통해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 결정은 인구 125만의 광역시급 도시인 수원이 제2의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된 것”이라며 국방부를 향해 차질 없는 이전 추진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