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남경필 경기지사(오른쪽), 안희정 충남지사.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노무현 정부 시절 수도이전을 반대했던 남경필 경기도지사.

그랬던 그가 노무현의 적자로 불리우는 안희정 충남지사와 손을 잡고 세종시로 수도이전을 주장하고 나섰다.

예상하기 쉽지 않았던 반전인데, 현재 문재인-반기문이 앞서가고 있는 대선정국에서 진보-보수 진영의 젊은 대선 주자들이 연합해 분위기 전환을 꾀할 수 있을지 궁금지는 대목이다.  

남경필 경기지사와 안희정 충남지사는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자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소속 정당은 다르지만 세종시를 완성해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을 바로 세우자고 결의했다는 것이다.

두 지사는 수도이전 이유로 국가 권력과 부의 분산을 들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주장한 국가 지역균형발전과는 상이한 부분이다.

세월호 참사와 최순실 비선실세 사태 등으로 국가 권력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극에 달한 것에 착안한 것으로 보이는 새 논리다.  

두 지사는 “중앙정부는 국정운영의 컨트롤 타워로서 이미 한계에 이르렀다”며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 때 중앙정부는 갈피를 잡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이번 국정 농단 사건은 청와대를 중심으로 비선실세와 재벌, 검찰 등 중앙 권력들이 만들어낸 참사”라며 “가장 효과적인 처방은 권력과 부를 분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장 청와대와 재벌, 검찰에 대한 견제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부족하다”면서 “보다 효과적 처방을 위해 서울에 몰려 있는 권력과 부를 전국으로 흩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지사는 이어 “정치·행정수도, 세종의 완성을 그 출발점으로 삼자”며 “국회와 청와대, 대법원과 대검 등을 세종시로 완전하게 이전하는 것이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두 지사는 또 “정치·행정 수도, 세종의 완성은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갈 추진력이 될 것”이라며 “저희 두 도지사는 정파와 이념을 초월해 오직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라보며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전했다.

남경필 지사는 앞서 한나라당 대변인 시절 노무현 당시 대통령 후보의 수도이전 공약을 비난한 바 있다.

2004년 당 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던 당시에도 “천도는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한다”면서 당시 노무현 정부가 추진하던 수도이전을 반대한 바 있다.

남 지사는 그러나 이번 대선정국에 들어서며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을 위해 세종시로 수도이전을 해야 한다고 입장을 바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