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만도 못하다...차라리 학생들에게 견학시켜주고 실상 알리고 싶다"

▲ "초등학생만도 못하다" 오산선관위에 주민소환청구서를 접수하고 있는 이기동 전 오산초교 총동문회장.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안민석 국회의원과 ‘안민석 사단’에 대한 반감 기류가 오산지역에서 거세지고 있다.

중앙정치인이 공천을 무기로 지방 정관계 인사들을 좌지우지하며 지방자치를 농락하고 있다는 불만인데, 시민단체가 주민소환 카드를 꺼내 들었다. 

오산에서 국회의원과 같은당 지방정치인들이 마치 주종 관계처럼 보인다는 것을 빗대어 생겨난 신조어인 ‘머슴정치’에 대한 시민사회의 반발이다.

오산행정개혁시민연대(공동대표 이상복·김정현·김종성, 이하 오산연대)는 곽상욱 오산시장과 오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옛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을 대상으로 주민소환 운동에 들어갔다.

오산연대 김정현 대표는 29일 오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 곽상욱 오산시장과 문영근 시의회 의장, 손정환 시의원에 대한 주민소환투표청구서를 접수했다

오산연대는 “곽상욱 시장은 안민석 국회의원 측이 설치한 불법 현수막을 고의로 철거하지 않고 있다”고 이유를 밝혔다.

오산연대는 이 현수막들이 안 의원의 국비 확보 내역을 허위로 부풀린 내용이 있다며 현재 검찰에 허위사실 유포 및 사전선거법 위반 혐의로 안 의원을 고발한 상태다.

오산연대는 철거민원에도 불구하고 곽 시장이 불법 장소에 설치된 이 현수막들을 고의로 방치하며 안 의원을 위한 관권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다는 비난이다.

‘안민석 사단’이라는 불명예 꼬리표가 붙은 문영근 의장과 손정환 시의원 등 안민석 의원의 보좌관 출신 시의원들에 대해서는, ‘안민석 예산’을 무리하게 통과시키며 곽상욱 시장과 더불어 오산시 재정을 파탄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거센 비난을 하고 있다.

오산연대는 “오산시 집행부와 오산시의회는 지난 21일 ‘안민석 예산’이 대거 포함된 2016년도 예산을 문영근 의장을 선두로 손정환·장인수·김영희 의원 등 다수당인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주도로 2년 연속 날치기로 통과 시켰다”고 꼬집었다.

이어 “시민이 주인이라면서 시민은 안중에도 없었다”며 “최근 오산의 가장 큰 문제인 재정자립도 급락은 안민석 의원의 눈치를 보느라 재정 운용을 잘못한 곽상욱 오산시장과 시의원들에게 그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오산시의회 더민주당 장인수 의원도 주민소환 청구 대상자가 됐다.

오산시 초평동 주민자치위원장을 역임한 이기동 오산초등학교 전 총동문회장은 30일 오산선관위에 장인수 의원에 대한 주민소환을 따로 청구했다.

전날 주민소환을 청구한 김정현 오산연대 대표의 주소지가 장인수 의원이 사는 지역구와 달라 주민소환을 청구할 수 없게 되자, 오산연대 고문을 맡고 있는 이씨가 따로 접수한 것이다.

지역에서는 이씨가 주민소환을 청구했다는 것이 앞으로 파장을 몰고 올 ‘사건’으로 여겨진다.

이씨가 폭 넓은 인맥과 함께 신망이 두터우면서도 정치적 중립을 잘 지켜왔다는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씨는 30일 주민소환청구서를 접수하며 “지난해와 올해 시의회 예산심사 현장을 지켜봤는데, 정말로 초등학생들보다 못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오히려 초등학생들에게 이러한 모습의 시의회를 견학시켜주고, 오산의 현실이 어떠한가 알려주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오산시의회 총 4명의 더민주당 의원 중 김영희 의원은 비례대표는 주민소환 청구 대상이 아니라는 관계법령에 따라 대상에서 제외됐다.

주민청구 대상자 중 문영근, 손정환, 장인수 시의원은 모두 안민석 국회의원의 보좌관 출신이다.

곽상욱 시장을 비롯한 이들 모두는 안민석 의원이 공천을 주고 당선을 도운 이른바 ‘안민석 사단’으로 통한다.

오산연대는 오는 8일 선관위가 명부를 발급해 주는 대로 시민들 상대로 주민소환 서명운동에 돌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