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수원시 공보담당관실이 자신들의 치부를 드러낸 언론에 불이익을 주고, 언론에 기사 자료를 제공한 시의원이 누구인지 밝혀 내고야 말겠다는 태도여서 논란이 예상된다.

소문은 무성했지만 베일에 꽁꽁 쌓여있던 수원 공보담당관실의 언론 홍보비 지출 내역이 밖으로 알려진 것이 문제였다.

수원 공보실은 홍보비 특혜 의혹을 제기한 언론 등에 ‘도대체 시의원 누가 알려준 것이냐’고 캐묻고 있다.

보도를 낸 신문에 전화를 걸어 확인하기도 하고, 또 다른 언론에는 시의원 누구냐고 따지듯 묻기도 했다.

물론 곤란한 기사가 나가면, 자주 보는 시청 직원과 출입기자 사이에 누가 정보를 줬냐며 가벼운 항의(?) 내지는 투덜 대는 일도 적지는 않다. 웃는 분위기 속에 서로 이해하고 넘어간다. 

그러나 이번처럼 정색하고 추궁하는 경우는 드물다.

더구나 시의원이다.

공무를 감시견제 하는 시의원이 행정사무감사 와중에 언론취재에 응하는 것은 그들의 권리이다.   

그런데 수원 공보실은 이를 문제 삼겠다는 것이다.

시의원 누구인지 알아서 어쩌겠다는 것인가?

다름 아닌 언론을 상대하고 언론에 홍보비를 집행하는 부서라서 우려되는 부분이 있기는 하다.

일부 우호적인 언론을 등에 업고 다음엔 이런 일이 없도록 해당 시의원을 압박하겠다는 것은 아닌지.

수원 공보실은 홍보비 특혜시비를 보도한 언론에 대해서도 공보담당관이 직접 전화를 걸어 “가만히 있지 않겠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

공보담당관 주장을 요약하면 어느 매체에 얼마를 쓰던지 언론사 홍보비 집행은 자신들의 ‘권한’이라는 것이다.

틀린 말이 아니다.

언론 홍보비 예산집행은 분명한 공보실의 권한이다. 그러나 언론도 해야 할 일이 있다. 

공보실이 예산집행권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감시하는 것은 언론의 권한이고 의회의 권한이다.

의회를 무시하는 것도 어찌 보면 수원 공보담당관실의 전통이다.

오래 전이지만 김용서 수원정부 시절에는 언론사 홍보비 지출 행감자료를 둘러싸고 공보실 직원이 시의원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당시 의회 홍보팀장이 현재 이경우 공보담당관이었다.

시의회를 무시하는 본청 공보실의 행동을 지켜봤던 의회 홍보팀장이 공보담당관으로 왔지만 현실은 변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