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시공사 최금식 사장(오른쪽)이 올해 1월 부채감축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자부 장관상을 받는 모습.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조직 슬림화’ 약속했던 도시공사, 돌연 입장 바꿔

조직슬림화를 통해 경영 건전성을 확보하겠다던 경기도시공사가 돌연 직원을 대거 신규 채용하겠다고 나서면서 물의를 빚고 있다.

게다가 그 이유와 배경이 석연치 않아 보여 논란은 커질 전망이다.

경기도시공사는 과도한 부채와 방만한 경영으로 한때 존폐 논란까지 일 정도로 골칫거리였다.

경기도의회를 통해 부실경영의 수치가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여론의 질타가 일자 도시공사는 조직 규모를 줄이겠다는 자구책을 내 놓고 이를 이행 중이었다.

그러나 최근 입장을 바꿨다. 지난해 9월 최금식 사장이 새로 취임한지 11개월여 만이다.

경기도시공사는 지난 5일 올 하반기에 6급 인원 28명을 새로 채용하겠다고 경기도의회에 보고했다.

보고서에는 신규 채용이 타당하다고 요약한 조직진단 용역 결과를 첨부했다.

경기도시공사는 보고서에서 ▲노동생산성이 타 공사기관에 비해 월등하다는 점(경기도시공사 인당 매출액 61억 · 타공사 평균 35억, 경기도시공사 인당 영업이익 5.6억 · 타공사 2.7억) ▲NEXT판교·광명시흥R&D·NEXT한류월드·K-디자인·개성공단배후단지·따복산단 등 신규 사업 추진 등을 이유로 들었다.

그러면서 노동생산성 인당 매출액 기준에 따르면 690명, 인당 영업이익 기준에 따르면 841명이 적정 인원이라며, 이를 볼 때 현재 도시공사 인원(404명) 보다 최대 437명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원단위 관점에서도 5년간 연도별 적정 인원은 최대 518명이라면서, 이를 놓고 따져 봐도 현재 114명이 부족한 상태라는 것이다.

경기도시공사는 특히 경기도의 청년고용 정책 준수(매년 정원 3%(경기도시공사의 경우 12명) 의무고용)을 위해서라도 신규채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광교신도시 택지개발사업과 동탄1·2신도시 지분참여로 수익성이 좋아진 것도 이유가 됐다.

2009년 393%에 이르던 경기도시공사 부채비율은 지난해 280% 수준으로 줄었다.

그러나 도시공사 주장이 모두에게 설득력을 얻은 것은 아니었다. 즉각 반발이 일었다. 

▲ 경기도시공사의 문제점을 꾸준히 드러내고 있는 이재준 경기도의원.
이재준 의원, “방만한 경영 재발했다. 약속이나 지켜라”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이재준 의원은 경기도시공사의 신규채용 계획을 놓고 “방만한 경영이 재발했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도시공사가 직원을 늘려야 한다는 근거인 용역 보고서 내용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의원은 지난 2011년 논란을 빚었던 경기도시공사 한류월드부지 현물출자 당시 도시공사가 도의회에 제출했던 자구책을 지키라고 요구했다.

당시 도시공사는 도의회에 2013년 말까지 부채비율을 260%로 낮추고 구조조정을 통해 직원을 366명으로 감축하겠다고 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현물출자 자산을 반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의원은 신규 사업 추진으로 직원이 더 필요하다는 경기도시공사 주장도 이유가 될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는 “NEXT 한류는 정부의 K-컬쳐 사업과 중복돼 CJ가 사업 주도권을 가지고 있고, 따복산단은 경기도 산업단지 계획의 재탕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한 “개성공단 배후지 조성은 많은 인력과 자본이 들어가지 않으며, 광명 R&D센터는 아직도 요원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인력의 수급계획을 고려치 않은 무분별한 사업집중으로 일시적 수급 불균형을 장기적 현상으로 파악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며 “더군다나 그러한 이유가 매년 30명씩 직원을 더 늘려야 한다는 근거로 활용될 수는 없다”고 강력 비난했다.

그는 또 “광교 및 다산신도시 개발사업 종료 후 투입된 많은 인력에 대한 재배치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직원 늘리겠다는 배경 따로 있나...공익성도 도마 위 올라

직원을 늘려야 한다는 도시공사의 주장이 억지스럽고 그다지 설득력을 얻지 못하는 이유는 또 있다.

경기도시공사는 경기도의 청년고용 정책을 성실히 따르기 위해서라도 직원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재준 의원은 “‘경기도 청년 일자리 창출 촉진에 관한 조례’는 경기도시공사와 같은 지방공사를 적용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며 “그런데도 마치 성실히 조례를 이행하는 것처럼 (보고서에) 언급한 것은 의도된 실수가 아닌지 의구심까지 든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노동생산성을 따져볼 때 지금보다 최대 437명 인원이 더 필요하다는 도시공사 주장에 대해서는 공적 기관으로서의 업무를 제대로 분석하라고 일침을 가했다. 

경기도시공사가 대규모 택지개발 사업 말고 공사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공공사업을 얼마나 벌였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수익성이 높다는 것은 사회적 기여를 등한시한 결과로도 볼 수 있다”며 “그 예로 순수 경기도시공사 자본을 가지고 지은 공공임대주택 수가 총 몇 채나 되는지 따져볼 일”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시공사 용역이 과연 제대로 진행됐는지 의문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용역의 타당성과 합리성을 판단하기 위해 용역계약서, 용역결과, 제출된 자료목록 등 일체의 문건을 도의회 기획재정위와 언론사에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더구나 경기도시공사가 경기도 산하기관 통폐합을 앞두고 갑자기 직원 수를 늘리겠다고 나선 것도 의혹이 일고 있다.

도 산하기관 통폐합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지는 아직 모르지만, 경기도시공사가 통폐합 전까지 식구 수를 대폭 늘려 덩치를 부풀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도 산하기관 통폐합 등 합리화 연구용역이 종료된 후 추가 신규채용 확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경기도시공사는 방만한 경영이 문제가 되자 지난 2010~2011년 이한준 사장 당시 조직을 21개 부서 74개 팀에서 13개부서 40개 팀으로 통폐합했다.

또한 고용인원을 366명까지 지속 감축하겠다는 자구책을 약속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