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발생한 성남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로 사랑하는 가족과 친지를 하루아침에 잃은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

눈 앞에서 함께 일하던 동료들의 사고를 목격한 판교 테크노밸리 직원들과, 또 다시 어처구니없는 안전사고 소식에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을 시민들에게도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한다.

지난 17일 사고발생 직후, 성남시는 침착하고 발 빠르게 대책본부를 꾸리고 대응했다.

지역구 국회의원을 비롯한 시,도의원들은 물론이고 안전행정기획국을 포함해 관련 집행부들이 대책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성남시에서 발생한 참사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자세한 사고경위와 대책마련에 대한 입장을 밝혔어야 할 성남시 대변인은 사고 다음날인 18일 브리핑을 통해 “주관사인 이데일리측이 명의를 도용했다” 며 “주최가 되어달라는 요청 또한 받은 바가 없다” 고 주장했다.

이는 행사를 주최한 경기과학진흥원과 주관한 이데일리측이 즉시 책임을 인정하고 배상에 합의하는 등 사태수습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과 상반된, 전형적인 책임회피식 발빼기 행정으로 시민들의 마음에 또 다른 실망감과 상처를 안겼다.

게다가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부상자 중 성남시 산하기관 직원도 포함되어 있어 시를 위해 일하는 공직자들의 마음에 또 다른 상처를 준 셈이다.

내 집에서 벌어진 잔치에 대해 나는 몰랐다고 말하는 집주인의 말을 믿어줄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게다가 그 잔치를 축하해주기 위해 집주인이 그 자리에 와 있었다면 그 변명은 과연 설득력을 가질 수 있을까?

밝혀진 바에 따르면, 17일 사고 발생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은 축사를 하기위해 사고 현장에 참석해 있었으며, 경찰 수사 과정에서 성남시는 지난 6월 16일부터 이데일리와 세 차례에 걸친 미팅을 통해 기획단계에서부터 긴밀히 협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모든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성남시민이 당한 참사에 대해 책임소재를 앞세우며 시민을 외면한 성남시장은 검찰 수사결과에 상관없이 도의적인 책임을 져야만 할 것이다.

또한, 검찰 수사 결과 성남시에서 그토록 주장했던 행사 주최 여부에 있어 성남시가 조금이라도 개입했거나 관여했다는 것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재명 시장은 100만 성남 시민뿐만 아니라 전 국민들을 상대로 거짓을 말한 것에 대해 반드시 정치적인 책임도 져야만 할 것이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안전사고만큼이나 시민들을 절망하게 하는 것은 끊임없이 반복되는 정치인들의 책임회피다.

잘못한 것은 인정하고, 다시는 같은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끝까지 책임져 주는 것 이야말로 안전사고 방지대책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시민들의 안전이 보장받지 못한 현실에 대해 성남시의회 새누리당협의회 의원 16명은 깊은 책임을 통감하며 사고 수습에 끝까지 최선을 다 할 것이다.

또한, 사고수습과정에서 드러난 성남시 안전메뉴얼의 문제점과 과실에 대해선 이를 명명백백 밝혀 반드시 개선할 것이다.

끝으로 불의의 사고로 아까운 생을 마감한 고인들의 명복과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를 진심으로 바란다.

                                                                                                                                                           2014.10.21
                                                                                                                        성남시의회 새누리당협의회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