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수원검찰청사 앞에서 성명서 발표하고 사실상 사퇴 촉구

▲ 오산시 부정선거추방범시민협의회가 25일 수원 검찰청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곽상욱 시장을 향해 관권선거 의혹에 대해 책임을 요구했다.  

(미디어와이 = 홍인기 기자)   지난 6.4오산시장 선거를 관권부정선거로 규정하고 있는 오산시 부정선거추방범시민협의회(회장 서동황)는 25일 오전 7시 수원지방검찰청 정문 앞에서 회원과 시민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곽상욱 오산시장에게 관권부정선거에 대한 해명과 책임을 질 것을 요구했다.

부추협은 성명에서 “지난 6.4지방 선거에서 당선된 곽상욱 오산시장은 대규모 관권부정선거로 인해 그의 측근 6명이 줄줄이 구속, 재판 중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대시민 해명과 그에 맞는 책임을 져야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부추협은 “이번 지방선거는 곽 시장의 핵심 측근과 시(市)산하 관변단체가 조직적으로 개입한 명백한 대규모 불법 관권선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민의가 굴절되고, 공정성이 훼손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는 등 시민들의 선택이 완전히 부정되었다”고 규탄했다.

부추협은 “검찰과 경찰 등 사정 당국은 곽상욱 시장의 사조직인 ‘백발회’를 동원한 불법 선거운동을 비롯한 출판물 배포, 전 현직 공무원 및 시 산하단체 선거개입 등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관련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추협은 또 새정치민주연합 오산시당협에 대해서도 “이번 불법 관권선거 운동에 따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원인 규명과 책임자 문책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부추협은 “향후, 이와 같은 시민들의 요구사항이 실현되도록 향후 집회와 가두시위, 대시민 서명운동 등 시민과 함께하는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오산시는 6.4지방선거 기간 중 오산시 산하 6개 관변단체 사무국장의 중립서약서가 공개되면서 관권부정선거 의혹이 촉발되기 시작했으며 같은달 24일 오산시체육회 부국장과 25일 곽 시장의 전 보좌관, 체육회 엘리트 과장 등이 잇따라 구속됐다.

이어 7월에는 시(市)산하단체 간부들이 연루된 부정선거 의혹의 배후에 곽 시장의 사조직인 ‘백발회’가 포착, 백발회 회장으로 알려진 오산예총 회장과, 오산시 전 대외협력관, 오산문화원 사무국장 등 3명이 추가 구속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