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정치, 따뜻한 행정, 대한민국의 맏형 경기도! 다시 뜁시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경기도의 아들, 남경필입니다.

경기도는 저에게 어머니입니다. 아낌없는 큰 사랑을 주셨습니다. 5선 국회의원으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대한민국 큰 정치인으로 키워주셨습니다.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경기도는 저에게 아버지입니다. 바른 길을 가라고 하셨습니다. 겸손하고 당당하라고 하셨습니다.

이제 어머니, 아버지께서 저를 부르고 계십니다. 경기도의 미래를 위해 경기도를 책임지라고 하십니다. 경기도를 변화시키라고 하십니다. 경기도의 아들, 남경필! 이제 그 부름에 당당히 응하고자 합니다. 저에게 주어진 시대적 소명을 다하고자 합니다.

첫째, ‘따뜻한 행정’으로 ‘따뜻한 경기도’를 만드는 ‘따뜻한 도지사’가 되겠습니다.

최근 생활고로 삶을 포기한 가족들의 뉴스를 보고 너무 마음이 아팠습니다. 한 분도 놓치지 않는 촘촘한 안전망을 만들겠습니다. 생활고를 이유로 삶을 포기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습니다. 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복지체계를 만들겠습니다.

그렇지만, 복지만으로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 수 없습니다. 제가 어릴 적에는 ‘따뜻한 마을공동체’라는 좋은 전통이 있었습니다. 마을공동체에서 모든 걸 함께 했었습니다. 아이도 함께 키우고, 어르신도 함께 모셨습니다. 아름다운 모습이었습니다.

따뜻한 마을공동체를 복원하겠습니다. 마을공동체에서 우리 아이들을 키우도록 하겠습니다. 마을공동체에서 우리 청소년을 가르치도록 하겠습니다. 마을공동체에서 노래도 부르고, 피아노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마을공동체에서 일하며 봉사하는 사회적 일자리를 많이 만들겠습니다. 은퇴하신 어르신들, 경기도 마을공동체에서 봉사해주십시오.

둘째, ‘좋은 정치’로 ‘좋은 경기도’를 만드는 ‘좋은 도지사’가 되겠습니다.

교통이 좋은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광역전철을 연장하고 광역버스를 확충하겠습니다. GTX를 조기착공하고 추가로 건설하겠습니다.

주거환경이 좋은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공공임대주택을 확대하겠습니다. 노후화된 주거지역을 주민들의 뜻에 따라 재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과 교육이 좋은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학교폭력과 우범지역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방과후 교실’을 확대하여 사교육비를 줄이겠습니다. 도내 19개 대학을 지역특성에 맞는 우수대학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일자리가 좋은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경기청년펀드를 만들어 취약계층의 창업과 재기를 만들겠습니다. 규제혁파로 투자를 늘리고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좋은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좋은 정치’ 하겠습니다.

싸우지 않겠습니다. 정치권이 싸우면 국민 삶은 더 팍팍해집니다. 좋은 정치로 경기도를 하나로 통합하겠습니다. 상대의 좋은 정책은 칭찬하고 배우겠습니다.

셋째, ‘강한 경기도’로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

중소기업이 강한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중소기업 지원을 늘리겠습니다. 대기업과 공정한 경쟁으로 상생하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중소상인이 강한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영세소상공인들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중산층이 강한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중산층이 강해져야 경기도가 튼튼해집니다. 중산층의 부담을 줄여드리는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역별 특화를 통해 강한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남부지역은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만들겠습니다. 동부지역은 전통과 자연이 살이 숨 쉬는 관광지역으로 만들겠습니다. 서부지역은 항만과 배후시설을 확충하여 대중국 전진기지로 만들겠습니다.

북부지역은 통일경제특구로 만들어 많은 기업을 유치하겠습니다. 지역마다 특성화된 농축수산업을 장려하겠습니다.

세계와 당당히 경쟁하는 ‘강한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통일대박을 준비하는 도지사가 되겠습니다. 통일대박의 혜택이 경기도로 오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우수기업을 키우겠습니다.

우리 경기도의 상대는 서울도 충청도도 아닙니다. 우리 경쟁 상대는 중국의 상해, 북경, 일본의 동경 경제권 같은 거대도시들입니다. 경기도를 중심으로 서울도 충청도도 모두 힘을 합해야 거대도시들과 경쟁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가 강해져야 대한민국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가 경제가 살아나야 대한민국의 경제가 살아납니다.

경기도 미래가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미래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함께 만들어주십시오. 좋은 정치, 따뜻한 행정으로 강한 경기도 만들겠습니다. 경기도의 미래를 만들어 주십시오.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