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음모 혐의 구속 인사 2명 수원시 공공기관 근무
수원시의회, 염태영 시장에 “임용배경 밝혀라” 촉구

▲ 국정원 내란음모 수사와 관련해 구속된 인사 2명이 수원시 공공기관에 근무했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수원지역 정가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사진은 수원시청 전경)
(미디어와이 = 이일수·최대호 기자)   국정원 내란음모 수사의 불똥이 수원시로 튀었다.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된 인사 3명 가운데 2명이 수원시 산하기관에 근무하고 있었던데다 통합진보당 관련 인사들이 수원시 공공기관에 종사하고 있었던 이유에서다.

수원시의회 새누리당은 2일 내란음모 등의 혐의로 지난달 30일 구속된 이상호 수원진보연대 고문과 한동근 전 통합진보당 수원시위원장을 비롯해 통합진보당 관련 인사들이 수원시 공공기관의 요직을 맡고 있는 것에 대해 염태영 수원시장을 상대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 새누리당은 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혈세로 내란모의세력에게 월급 준 수원시장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통해 통진당 인사들에 대한 임용배경과 향휴 조치계획에 대해 염 시장의 즉각적인 해명을 요구했다.

시의회 새누리당은 “(내란음모 혐의)범죄사실이 확정될 경우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엄청난 음모 사건인 점을 감안해 통진당 인사들이 수원의 주요 공공기관에 몸담고 있는 지금의 상황이 심각하게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이날 시의회 새누리당 측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수원시 공공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통진당 인사는 구속된 이상호 수원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과 한동근 전 통합진보당 수원시위원장, 김현철 수원종합자원봉사센터 상임이사(2010년 지방선거에 민주노동당 후보로 수원시장 선거에 출마), 윤경선 수원지역자활센터 이사장(전 민주노동당 수원시의원) 등 10여명에 이른다.

구속된 이상호씨가 센터장을 맡고 있는 수원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지난 2011년 9월 사회적 기업을 육성코자 설립돼 1년 예산으로 시비 2억 1,000만 원, 도비 5,000만 원 등 2억 6,000만 원의 예산을 지원 받아왔으며, 이 씨도 매달 기본급 200만 원과 별도의 법인카드를 제공받아 사용해 왔다.

마찬가지로 구속된 한동근씨가 이사장으로 있는 수원새날의료생활협동조합은 의료 및 건강 등의 문제에 지역주민과 의료인들이 함께 참여코자 지난 2009년 3월 법인기관으로 창립됐다.

여기에 앞서 통합진보당이 국정원 조력자로 지목한 이모(46) 씨도 지난달 말까지 수원시친환경급식센터 센터장으로 근무했었다.

시의회 새누리당은 통진당 관련 인사들이 시 공공기관에서 근무하게 된 이유와 관련해 지난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염 시장과의 야권연대 과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시의회 새누리당은 “염 시장은 명분 없는 야권연대의 책임을 어떻게 질것이며, 인사권 남용의 재발방지에 대한 대책을 제도화 할 생각은 없는지, 또 혐의 자체만으로도 공공기관 공직의 품위 손상은 물론, 백십오만 수원시민의 명예를 실추시킬 수 있는 이번 사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원시는 “내란음모 혐의 수사에 수원시 공공기관장이 연루된 것에 매우 놀라움과 동시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이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더 엄정하고 투명한 인사씨스템을 구축하겠다”고 해명했다.

이어 “다시 한번 이번 일로 인해 수원시민의 명예가 실추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시민의 안녕과 법질서 확립에 더욱 더 노력 해 나가겠다”고 유감의 뜻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