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면접 당시 범죄경력·수사경력조회 회보서 누락 의혹

▲ 2010년 지방선거 민주당 시민공천배심원 경선지역 기초단체장 후보자 공모 공고문12항에 명시된 범죄경력·수사경력조회 회보서 제출 안내 문구. ⓒ미디어와이
(미디어와이 = 홍인기·최대호 기자)  채인석 화성시장의 음주음전 3회 적발 의혹에 대해 소속 정당인 민주당은 ‘확인 자체가 불가능 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010년 지방선거 도내 기초단체장 후보자 공천을 주관했던 경기도당은 “화성지역의 경우 중앙당에서 주관해서 전혀 알 수 없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민주당은 전략공천 지역,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 지역 등에 한해 중앙당 심사를 받도록 진행했다. 시민배심원 경선지역은 시·도당의 신청 등을 거쳐 중앙당이 분류, 결정했다.

때문에 당시 시민배심원제 경선지역으로 분류된 화성지역 민주당 시장 후보자들은 경기도당의 심사를 받지 않고 중앙당에서 공천심사를 받아야만 했다.

이들은 범죄경력·수사경력조회 회보서를 포함한 후보공모 관련 서류 일체를 중앙당 공심위에 제출했다.

민주당 중앙당은 당시 음주운전 3진 아웃자 등 파렴치범에 대한 공천심사 배제를 선언한 바 있다.

실제 서울지역 한 구청장 후보자는 음주운전 3진아웃 경력이 드러나 공천후보 자격에서 배제된 사례도 있다.

그러나 시·도당이 아닌 중앙당 공심위 심사를 받았던 채 시장의 경우 아예 음주운전 경력 자체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았다.

통상 음주운전 이력을 보유한 후보 등에 대해서는 공천심사 배제 또는 소명기회를 부여해 심사를 진행하지만 이 같은 과정도 없었다. 채 시장과 함께 공천후보 심사를 받았던 다른 세명의 후보자도 채 시장의 음주운전 논란을 알지 못했다.

이 때문에 채 시장 측이 공심위 면접심사 때까지도 범죄경력·수사경력조회 회보서 자체를 공심위에 제출하지 않고 음주운전 이력을 숨긴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당 유력자의 입김으로 민주당 공심위가 의도적으로 채 시장의 음주운전 경력을 덮었다는 추측도 나온다.

미디어와이는 민주당 중앙당에 당시 화성시장 후보 공천 관련 서류가 제대로 접수됐는지 여부를 확인했지만 민주당 측은 이를 공개하지 못했다.

중앙당 관계자는 “공천심사에 사용됐던 서류 등에는 세부적인 개인정보가 담긴 것들이 많은 이유에서 선거가 끝난 후 파기하고 있다”며 “기록물관리실에 자료가 없다면 채 시장이 범죄경력·수사경력조회 회보서를 제출했는지 여부에 대해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경기도당의 경우는 당시 기초단체장 후보자들로부터 서류를 스캔한 파일형태의 자료로 제출받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보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