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일수 기자

▲ 이일수 기자.
민선5기 수원시의 캐치프레이즈는 ‘사람이 반가운 도시, 휴먼시티 수원’이다. 염태영 시장도 사람중심의 가치철학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그러나 최근 벌어진 환경미화원 채용 내정설은 염시장의 시정목표와 배치(背馳)돼 논란이 되고 있다.

사건의 경위는 이렇다.
지난달 수원시(시장 염태영) 환경 미화원 공개 채용이 있었다. 이 과정에서 시는 실기시험 합격자를 결정·공고한 뒤 하루만에 추가로 합격자 8명을 더 포함해 공고를 냈다. 그리고 추가합격자로 선정된 8명 중 4명이 최종합격자가 됐다.

또 5명이 한 조가 되어 치른 면접 시험에선 호의적인 질문을 받은 사람들은 합격이 됐고, 질문 조차 받지 못하고 면접점수를 받은 사람이 다수 존재했다. 시는 게다가 계획에도 없던 예비합격자 7명도 추가로 발표했다.

누가봐도 의심스러운 상황이다.

실기시험 합격자를 발표해 놓고 하루만에 추가합격자를 발표한 것, 그 중 반이 최종합격자가 된것, 면접시험 비중이 100점 만점에 40점인데 질문조차 받지 못한 지원자가 허다하고, 호의적인 질문 받은 지원자는 합격했다는 것. 이 모든 상황이 의심스럽다.

시 관계자는 전산상의 오류로 취약계층 가점자를 누락해 추가합격자를 냈고, 면접시험은 면접관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미리 평가해서 질문을 하지 않았다고 해명하고 있다.

또 면접은 면접관의 고유권한이라며 면접의 공정성에 대해 회피했다. 또한 탈락자들의 불만으로만 치부하고 있다.

지원자들은 “시에서 실기시험 합격자 공고(5월21일) 전 휴일 특근까지 하면서 개인별로 전화를 걸어 가점자 점수를 확인해 놓고도 전산상 오류라고 둘러대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이번 채용이 완전히 끝나지도 않은 상태에서 시홈페이지에서 실기시험 합격자 공고를 삭제한 것도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는 입장을 보였다.

면접의 공정성에 대해 회피하는 시관계자는 제대로된 면접관을 선택하여 면접을 공정하게 보게 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것이 최소한 인간중심의 수원시에서 해야할 일이 아니가?

수원시는 과거에도 환경미화원 채용관련 비리가 있었다. 수원시의회 의원이 채용 댓가로 수천만원을 수뢰한 혐의로 검찰에 구속된 전례가 있다. 이번에도 수원시가 그랬다고는 생각하기 싫다.

그러나 이번 환경미화원에 지원했다 탈락하신 분들은 지금 너무나 분하고 답답 하다고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가점자들에 대해 일일히 전화확인까지 해놓고, 전산착오라니?
40점인 면접에서 최소한 질문 한개라도 받았어야 했는데...
호의적인 질문하나 해놓고 우수한 성적으로 최종합격시키다니?

힘없고 돈없는 사람들은 매번 희생량나 들러리로 반복되고 있는데도 이를 묵과하라는 건가? 배경있고 가진자들 앞에 무조건 굴복당하며 살아가라는 것인가?

시는 최소한 이분들을 이해시켜야 할 것이다. 그래야 사람중심의 수원시다. 그래야 인문학 중심도시답다. 사람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행정에 나서줄 것을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