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영범 용인진보연대 집행위원장

▲ 용인진보연대 김영범 집행위원장.
시민단체 활동이 타 지역보다 저조하다는 평가를 받는 용인시는 그만큼 지자체에 대한 견제·감시가 부족해 보인다.

이에 일각에서는 이러한 견제·감시 부족이 경전철 등 시 재정악화를 초래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용인진보연대 집행위원장, 용인비정규직센터 소장, 용인민주노총 대표자협의체 사무처장 등 많은 직함을 가진 김영범 위원장의 행보가 눈길을 끈다.

김영범 위원장이 속한 진보연대의 최근 활동 중 가장 큰 것은 단연 경전철 관련 주민소송제다.

이는 진보연대 뿐만 아니라 타 시민단체들과 함께 추진 중이며, 재정악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경전철 운행중단이 목표다.

“경전철 소송 패소로 한번에 8천억원을 지급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소송을 하지 않았으면 분할상환이 충분히 가능한 일이었는데, 시의 잘못된 선택으로 재정부담이 강화되는 일이 발생했다.”

김 위원장에 따르면 경전철로 향후 30년동안 3조원이 들어가는데, 이를 버스로 해결했으면 100억원으로도 충분한 일이었다.

또한 용인시는 지방채 5천억원을 발행해 단계별로 이를 상환해야 한다. 하지만 최근 감사원으로부터 이를 이행할 계획이 미흡하다는 지적까지 받았다.

“이러한 재정악화로 가장 줄이기 쉬운 복지예산, 장애인 시설 지원 삭감 등으로 사회적 약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현재 용인시에 장애인을 위한 저상버스 도입을 추진 중인데, 재정난으로 쉽지 않을 것 같다.”

김영범 위원장은 이런 일 외에도 타 시민단체와 연대하는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용인시 시민단체들이 그간 정치적 목적으로 순수성을 잃거나 내부갈등으로 활동이 저조한 상황이라서 먼저 시민단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는 게 우선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이를 위해 각 단체 구성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주도하고 있다.

“용인시는 대중 조직이 적고 그간 활동이 저조했던 게 사실이다. 이에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일을 하고 있다. 시민들의 관심과 성원이 큰 힘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