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석 전 동두천시 부시장, 도정 홍보 주제 논문 발표

▲ 이강석 전 동두천시 부시장.

10년 가까이 경기도정 홍보 업무를 맡았던 이강석 전 동두천시 부시장이 열악한 도내 방송 환경을 지적하며 언론홍보에 SNS 등 다양한 매체를 적극 활용할 것을 주장했다.

이달 14일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연수원에서 제9기 고위정책과정을 수료하는 이강석(54·지방서기관) 전 부시장은 4일 <지자체 홍보환경과 전략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에서 이 전 부시장은 최근 지방자치단체의 홍보가 중요해지고 있지만, 경기도의 경우 방송이 중앙에 집중돼 있는 등 지방과 비교해 현격한 인프라 격차를 보여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방송환경을 보면 인구의 43%가 거주하는 수도권에는 방송국 본사와 방송센터가 1개소씩 설치돼 있지만, 인구의 3%가 사는 강원도에는 11개 방송국이 운영 중”이라며 “열악한 환경이 가져다 주는 피해는 고스란히 행정을 담당하는 공무원과 도민에게 직·간접적으로 돌아온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환경을 극복하려면 신문, 인터넷언론, SNS, 주간지, 월간지 등 각종 매체의 활용이 필요하다”며 “특히 최근에는 SNS 홍보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다른 지방은 이른바 ‘로컬’이라는 지방방송국들이 있어 그 지역소식을 20분 내외로 중점 보도하고, 교양·시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하지만 경기도내 방송은 중앙에 예속돼 있고, 지방뉴스는 제한된 실정이다. 사건·사고 보도에 방송시간을 할애하고 나면 경기도와 시군의 중요 정책과 시책에 관한 홍보 보도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최근 수년간 중앙방송에서 경기도와 인천지역에 대한 뉴스보도에 인력· 예산을 지원해 왔으나, 그 성과가 방송 현장에서 구체화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 전 부시장은 “방송에서 경기도 뉴스는 중앙부처 소식에 밀려 사건·사고 중심으로 보도되는 게 현실이다. 다른 지방처럼 경기도만의 소식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방송이 없어 아쉽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가시책이 아닌 일개 공무원의 힘으로 방송환경이 바뀔 수는 없지만, 경기도정 홍보를 공무원이 제대로 하려면 좀 더 적극적으로 홍보전략을 세우고 실행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논문에서 이 전 부시장은 오랜 공직생활에서 나온 경험을 토대로 언론홍보 지침도 제안했다. 부정적 보도가 나면 사안의 경중에 관계없이 문책성 지적을 하는 공직관행이 바뀌어야 하고, 공보조직은 신속한 의사결정과 발 빠른 진행이 가능토록 부서간 유기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언론의 취재가 진행될 때는 정확한 입장 표명과 준비가 필요하다고도 했다.

그는 “언론과 행정은 늘 함께하는 ‘샴쌍둥이’ 같은 것”이라며 “거기에 도민이라는 소비자가 동행한다고 볼 때 행정기관 자신의 입장만을 강조하는 충돌이 아니라 상대편의 방으로 들어가 언론 창문을 통해 나의 건물(행정)을 바라보면서 서로를 이해하는 노력이 더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법규상 제약으로 도정을 홍보할 때 도지사를 홍보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도정은 도지사요, 김문수 도지사가 도정이다. 한 개의 명패, 한 장의 명함에 도정과 김문수 도지사가 같이 들어있는 것으로 함께 홍보가 가능하도록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1977년 공직에 입문한 이강석 전 동두천시 부시장은 1999~2006년 경기도 공보관실 홍보기획팀장, 언론담당을 지냈다. 2008~2009년에는 의회사무처 공보담당관, 2011년에는 대변인실 언론담당관으로 근무했다. 지난해 6월 말 동두천시 부시장에 부임했으며, 지난 2월부터 지방행정연수원에서 고위정책과정 교육을 받고 있다.

<미디어와이 제휴 G뉴스플러스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