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 협회장 진용식 목사

'진용식'으로 인터넷 검색을 하면, 고개를 갸우뚱거리게 된다. 분명 안산상록교회 담임목사로 알려져 있는데 이상한 글들이 뜨기 때문이다. 목회자로서는 듣기 어려운 평들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진 목사가 한국이단상담소 협회장을 맡고 있기 때문에 듣는 소리들이다. 사이비종교단체 이단종교단체 등에서 그들 공격하는 글들이다. 글뿐만이 아니다. 폭력도 난무한다. 진 목사는 그런 위험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그러나 꿋꿋하다. 표정은 온화하다. 참된 종교인으로 신도를 위해 어려운 길을 가고 있는 그를 만나 올바른 신앙생활이 어떤 것인 지 들어봤다.

가정을 파괴하는 종교는 지구상에서 사라져야
종교자유법 악용... 사이비단체 교주 ‘엄중경고’

▲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 협회장 진용식 목사.
-이단 사이비와 싸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닌데 이 일을 하게 된 계기는.
▲25년 전 일이 계기가 됐습니다. 사이비 종교에 빠진 두 딸을 구해달라는 부모의 요청이 시작이었습니다. 그 후 결혼 3달 된 신혼부부 중 아내가 사이비종교에 빠져 있다고 구해달라는 남편의 간절한 부탁으로 사이비종교와 싸우게 됐습니다.
이 같은 경우를 접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국가적으로나 종교적으로 대책이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법적으로 규제할 수 있는 규정이 없습니다. 사이비종교집단들은 종교자유법을 악용하고 있습니다. 200만 명이 넘는 사이비종교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 때까지 몸으로 싸울 수밖에 없습니다. 안산 상록교회와 전국 상담소에서는 이단 가입자들을 교육해 기존 교회로 돌려보내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며 싸우고 있습니다.

-법적인 문제로 해결할 수는 없나.
▲사이비종교 집단들은 종교자유법을 악용합니다. 문제를 제기하는 대상을 상대로 오히려 소송을 제기합니다. 저 역시 이 일을 진행하면서 80건이 넘는 소송에 걸려 있습니다.
사이비집단들은 돈이 많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시한부종말론 등을 내세워 재산헌납 등 많은 헌금을 강요합니다. 일반 교회의 4~20배에 가까운 헌금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돈으로 세력화 돼 가고 있습니다. 만만찮은 소송비용도 이렇게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사이비종교의 가장 큰 문제는 가정을 해치는 것입니다. 이는 기독교 정신과 정면으로 위배됩니다. 사이비종교에 빠지면 십중팔구 이혼하게 됩니다. 자녀는 가출하게 됩니다,. 평화롭던 가정이 풍비박살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이비종교로부터 바른 삶을 찾아주고 가정을 지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사이비종교에 대한 법안이 하루빨리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사이비종교단체 이단 등 구별법은.
▲사이비집단은 비정상적인 종교 활동을 하면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등 해악단체를 말합니다. 수시로 언론에 보도되는 혼음 시한부종말 등 사회법에 저촉되는 사건을 일으키는 집단을 말합니다. 이들은 1명의 교주를 신격화 합니다. 한 마디로 교주를 위한 거짓말은 죄가 아니라는 교리를 갖고 있습니다. 하얀 거짓말이라고 표현됩니다.
이들은 대부분 임박한 종말론을 등장시켜 미래가 없음을 암시합니다. 활동에 방해가 된다며 낙태를 종용하고 재산헌납 등 물질을 요구합니다. 돈 문제는 물론 성상납 등 물의를 일으킵니다. 이단집단은 교리적인 문제입니다.

-사이비종교에 빠지는 이유는.
▲교리 때문에 빠집니다. 한 마디로 재미있습니다. 그동안 경험으로 분석해보면 그런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혹’ 하도록 만들어 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속을 들여다보면 그야말로 달콤한 것 뿐 입니다. 성경을 교묘하게 풀어놨습니다.
예를 들면 예수 재림이 한국으로 온다는 교리가 많습니다. 또 한국어가 세계 공통어가 되고 한국이 천국이며 한국인이 세계를 지배한다는 세계지배론 등으로 우월감을 갖게 합니다. 그러나 교리의 초점은 교주에게 모아져 있습니다. 지금 한국에는 1천명 이상 신도를 둔 성공한(?) 인간하나님만 40명에 달합니다.
이들에게 엄중 경고합니다. 수많은 가정이 해체된 책임을 지고 회개할 것을 경고합니다.

-사이비종교에서 벗어나도록 교육은 어떻게 하나.
▲사이비종교에ㅐ 한 번 빠지면 스스로 나올 수 없다. 만일 몸은 나와도 교리에서 혼선이 온다. 교리 때문에 발생한 문제인 만큼 교리를 통해 반증해줘야 한다. 잘못된 것을 입증해줘야 한다는 얘기다. 보통 3~6개월 40시간 강의를 들으며 공부합니다. 이는 말 그대로 올바른 성경 공부입니다. 일반 신앙인들도 공부하면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교육을 받기까지 그리 쉽지 않는 과정을 겪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스스로 헤쳐 나가야 합니다. 용기를 내 상담소로 연락하기 바랍니다. 이것도 용이하지 않다면 가족에게 손을 내밀길 당부 드립니다. 사이비교주가 주장하는 가짜예언. 반드시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올바른 신앙생활은.
▲개인이나 단체가 주도하는 곳이 아닌 정통기독교에 속한 곳에서 성경말씀대로 사는 것입니다. 기독교는 가정을 가장 중요 합니다. 따라서 가정이 파괴되는 그 어떤 행위도 용납될 수 없습니다. 일부 종교집단이 가정을 등한 시 하고 믿음을 종요하는 것은 참 신앙생활의 정도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사이비종교는 비신도를 대상으로 하지 않습니다. 믿음이 없는 비신도들은 사이비에 잘 빠지지 않습니다. 사이비종교가 노리는 것은 기독교인들입니다. 성경에 대한 관심이 자칫 구렁텅이로 빠지게 합니다. 성경공부는 사적인 방법이 아닌 제도적 틀 안에서 하는 것을 권합니다. 올바른 신앙생활을 할 때 인간은 비로소 평안해집니다.

-앞으로 계획은.
▲사이비집단에 대해 한 마디로 정리하면 200개의 사이비집단에 200만 명의 신도, 약 40명의 교주가 있습니다. 이들을 참된 신앙 공간속으로 돌아오게 하고 싶습니다. 지금 전국적으로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은 목회자들이 관심을 갖고 훈련과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국 교회를 중심으로 300곳 정도의 상담소를 운영해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신앙의 늪에서 빠져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기독교 이단상담소 www.jesus114.net

<데일리와이 제휴사 뉴스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