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의 권고에 따라 농협등 일부 시중은행이 신규 가계대출을 전면 중단했다.

농협은 17일부터 주택담보대출과 모기지론, 주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 모든 가계대출을 이달 말까지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신한은행도 이달 말까지 금리안전모기지론(기본형)과 비거치식 분할상환방식을 제외한 주택담보대출, 모기지론, 신용대출 등 대부분의 신규 가계대출을 전면 중단했다.

모기지론과 주택담보대출은 다음달부터 대출을 재개하지만, 신용대출은 본점의 재개 방침이 정해지기 전까지 대출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희망홀씨대출과 전세자금대출 등 서민대출은 계속 취급할 방침이다.

우리은행도 17일부터 가계대출에 대한 본부 심사기준을 강화해 생활자금용 주택담보대출, 주식담보대출 등의 신규 대출을 사실상 중단했다. 또 상환능력이나 자금용도 등이 증빙되지 않는 신용대출과 부동산담보대출에 대한 심사도 강화해 대출을 엄격히 제한하기로 했다.

하나은행도 전세자금대출 등 실수요자가 꼭 필요한 자금만 대출해주고 나머지 신규 대출은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은행과 외환은행은 아직까지 신규 대출 축소나 중단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시중은행들의 이 같은 대책은 금융당국의 강도높은 압박에 따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최근 각 시중은행에 "가계대출 증가율을 전월의 0.6% 이내로 맞추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으며, 이를 지키지 못하면 강도높은 감사를 실시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금융당국의 이같은 조치는 통상 가계대출은 매달 3조 5천억 원 가량 늘어나지만 6월말 가계부채 종합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4조 3천억 원이나 늘었고 이달 상순에도 2조 원 넘게 증가하는등 가파르게 늘어나는 가계부채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