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과천간 고속화도로 유료화 연장을 둘러싸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의왕지역 시민단체 이어 의왕시의회가 경기도의 의왕~과천간 유료고속도로 통행료 연장 반대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반대움직임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의왕시의회는 지난 4일 제186회 3차본회의를 열어 의왕~과천간 고속화도로 통행료 징수기간 연장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다.

경기도가 당초 올해말로 무료도로로 전환하기로 했던 과천~의왕간 고속도로에 대해 30년동안 유료기간을 더 연장하기로 하자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의원들은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2007년 의왕~과천 유료도로 통과에 따른 차량소음과 분진 등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의왕시 주민에 대해 통행료를 받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더욱이 경기도는 관련조례까지 입법예고했다"며 경기도에 약속이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경기도가 당초 무료화 전환을 약속했던 과천~의왕간 도로를 민간업체의 수익보장을 위해 30년동안 통행요금을 받도록 한 것은 도로 건설비용을 경기도민에게 전가하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의왕시민모임도 과천~의왕간 고속도로 무료화 약속이행을 경기도에 촉구하며 지난달 25일 의왕톨게이트 앞에서 시위를 벌인 바 있다.

장태환 경기도의원은 지난 3일 도의회 본회의장 5분발언을 통해 "지역주민의 의사가 전혀 반영되지 않은 채 과천~의왕간 도로의 유료화 연장이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하고 "통행료 징수권을 민간에게 줌으로써 일부구간만 이용하는 의왕시민들에게 전 구간 통행료를 받도로 한 것은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는 그러나 지난 1992년 개통된 의왕~과천간 고속도로의 통행료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의왕시 학의동~과천시 문원동 구간(4.1㎞)과 의왕시 청계동~수원시 금곡동간 민자도로 연결사업을 함께 추진하게 돼 요금징수기간을 연장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도는 의왕~과천간 고속화도로 통행량 증가로 과천터널 확장에 530억원, 의왕요금소 확장에 420억원을 투입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이 도로 통행량이 하루 5~6만대에서 11만대로 2배 정도 늘어 학의분기점~수원 금곡동 구간에 민자를 유치해 6~8차선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올해 11월말 유료도로 징수기간이 끝나도 의왕~과천간 고속도로 전체구간이 민자도로로 전환된다. 도는 이에 따라 시행사에 2013년부터 29년 동안 운영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 무료화 전환은 30년 이후에나 가능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