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98개 저축銀 PF 사업장 전수조사
’일부 저축銀 구조조정 대상’ 우려까지

금융감독원이 98개 저축은행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사업장에 대한 전수 조사에 착수함에 따라, 올해 하반기 저축은행 구조조정을 예고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24일 “조만간 저축은행의 PF 대출 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사 대상을 98개 저축은행이 보유한 470개 사업장이다.

금감원은 점검 결과 부실로 드러난 PF 채권은 구조조정기금을 투입해 사들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PF 부실이 많은 저축은행은 그만큼 손실에 대비한 충당금을 더 쌓아야 해 PF 규모가 크거나 부실이 심한 일부 저축은행이 추가로 솎아내질 것으로 전망된다.

● 470개 PF 사업장 옥석 가리기

금감원은 올해초부터 가동된 PF 대출 상시전산 감독시스템을 통해 전체 PF 사업장의 대출금과 연체 여부를 비롯한 사업 진행상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PF 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 이외에도 하반기 추가로 쓰러지는 저축은행이 나올 수도 있다는 시장의 우려를 방안해 저축은행의 건전성 전반도 모니터링하겠다는 방침이다.

늦어도 6월 중 완료될 것을 예상되는 금감원의 전수조사는 저축은행의 부실을 추가로 정리하기 위한 목적이다.

최근 부동산 경기불황이 계속되면서 PF 사업의 좌초와 저축은행의 건전성 악화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현재 저축은행 PF 채권의 연체율은 25%까지 치솟고, 부실채권을 의미하는 고정 이하 채권의 비율도 9%선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말 현재 1분기 실적을 공시한 25개 저축은행의 PF 대출 잔액은 4조7천억원이다.

이 가운데 극히 일부를 제외하면 연체율이 두자릿수를 기록했으며, 푸른(48.3%), 대영(45.3%), 스마트(45.2%), 신민(33.8%), 경은(30.9%) 등은 연체율이 30~40%에 육박했다.

평가 결과 부실이 우려되는 것으로 분류되는 PF대출채권은 금감원이 자산관리공사(캠코)에 매각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해 저축은행의 부실채권 인수 목적으로 3조5천억원의 구조조정기금을 마련한 상태다.

● 일부 저축은행 퇴출설 돌아

업계에서는 이번 금감원의 PF 일제점검 과정에서 하반기 구조조정 대상이 될 저축은행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우선, 당장 캠코에 부실 PF를 할인 매각하는 저축은행들은 손실액을 반영해 충당금을 대규모로 쌓아야 할 판이다.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뚝 떨어질 수 있어 충당금 부담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앞으로는 저축은행 대출의 연체를 판단하는 기준이 기존의 3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돼 기존에 정상여신으로 분류됐던 대출이 연체로 분류돼 장부상 부실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

게다가 불법대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부산저축은행의 분식회계의 사례처럼 저축은행들이 공시한 PF 연체율 등이 실제보다 축소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번 일제점검 과정에서 PF 부실 규모는 훨씬 커질 확률이 높다.

부산저축은행의 경우,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자체 운영하는 PF 사업장에서 연체가 발생하면 다른 금융회사의 대출을 끌어들여 선순위채권자로 앉히고, 자신의 대출은 후순위로 돌려 항상 정상여신처럼 보이게 만드는 수법을 썼다.

저축은행 업계에서는 금감원의 검사 강도도 예년보다 셀 것으로 예상돼 몇몇 저축은행은 하반기에 결국 쓰러지거나 퇴출 명단이 나올 것이라는 얘기가 돌고 있을 정도이다.